소개

학과장 인사말

UNIST 신소재공학과는 미래시대가 요구하는 반도체, 에너지 및 국가기간산업에서 요구되는 핵심적인 글로벌 소재기술 개발과 인재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 UNIST 신소재공학과는 급변하는 Post-코로나 시대 속에서 대한민국이 글로벌 산업 및 경제 리더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신성장동력인 소재 기술의 확보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 니다. 즉, 모든 국가 산업의 뿌리 기술인 소재 산업 육성과 관련 교육에 앞장서며 대한민국 이 직면하고 있는 국가 아젠다 중에서 소재공학기술을 선제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인력양 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지난 수십 년간 세계 1등 반도체 강국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대한민국은 최근 들어 반도체 굴기를 앞세운 중국과의 기술격차가 좁혀지고 일본의 핵심 소재 수출 규제와 미국의 반도체 내재화에 시대적인 사명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또한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패러다임 전환형 미래 에너지 소재기술이 요구되고, 기존 국가기간산업 소재인 철강, 세라믹 소재 생산에도 AI, 스마트팩토리 등 신기술 접목을 통한 초격차 유지가 필요한 상황 입니다.

 

이에, UNIST 신소재공학과는 반도체, 에너지 및 국가기간산업에서 요구되는 핵심적인 소 재기술에 인공지능, 빅데이터, 스마트 제조 등의 신기술을 더해 4차 산업 분야에서 대한민 국의 국가경쟁력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발전시키기위해 무한한 책임감을 가지고 교육과 연구에 정진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여러분과 함께 세계속의 UNIST 신소재공학과를 만들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신소재공학과장 최 경 진